카드 구성 이해하기

플래닝 화투의 카드 구성

플래닝 화투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54장으로 1개 데크로 최대 9명의 참여자가 쓸 수 있습니다.

  • 핸드 카드: 45장 (9가지 색 x 개인용 5장)
  • 그라운드 카드: 9장 (검정 색 공용 9장)
플래닝 화투 카드
플래닝 화투의 전체 카드 구성

핸드 카드

참여자는 다음과 같은 5장의 개인 카드를 손에 듭니다.
참여자마다 카드 색이 달라 최대 9명까지 쓸 수 있습니다.

핸드 카드 구성

핸드 카드의 기능

작업량을 추정

작업량은 2의 거듭제곱으로 표현합니다. 앞으로 갈수록 숫자 크기가 1/2배(반반), 뒤로 갈수록 숫자 크기가 2배(따블)가 되는 게 특징입니다.
기본적인 작업량 단위는 ‘포인트’지만 응용하면 ‘소요일’, ‘소요시간’으로 쓸 수 있습니다. (응용 방법은 뒤에서 설명)

카드 의미
0.5 포인트
1 포인트
2 포인트
(기준 작업량)
4 포인트
8 포인트

그라운드 카드

참여자 모두가 함께 쓰는 공용 카드입니다. 다음과 같은 9장의 카드를 바닥에 둡니다.


그라운드 카드 구성

그라운드 카드의 기능

개략적인 크기로 분류

작업량을 포인트로 추정하기 전에 크기별로 분류할 때 사용합니다.

카드 의미
많이 작은 일감
조금 작은 일감
보통 일감
조금 큰 일감
많이 큰 일감

추정을 멈춤

작업량 추정을 멈춰야 할 때 사용합니다.

카드 의미
작업할 필요가 없어 추정이 무의미할 때
(예: 이미 끝난 작업, 하지 않기로 한 작업)
작업 내용이 불명확해서 추정이 불가능할 때
(예: 추가 설명이 필요한 작업)
작업량이 너무 커서 추정이 불가능할 때
(예: 더 작게 분해해야 하는 작업)
추정을 멈추고 휴식이 필요할 때
(예: 커피, 간식, 사다리, 재정의 가능)


사용 방법 이해하기

참여자

추정에 참여하는 사람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할 설명
프로덕트 오너 프로덕트 백로그 항목을 설명
스크럼 마스터 추정 절차나 방법을 안내
개발자 작업자 관점에서 작업량을 예측

기준 작업 / 기준 포인트 고르기

작업량 추정 전에 기준 작업을 고릅니다. 기준 작업은 작업량이 크지도, 작지도 않은, 참여자 전원이 비슷하게 작업량을 짐작하는 작업입니다.

포스트잇을 사용하는 경우

1 프로덕트 백로그 항목의 내용을 프로덕트 오너가 설명합니다.

설명하기
백로그 항목을 설명하는 프로덕트 오너

2 개발자가 백로그 항목을 작업량 크기로 분류합니다.

분류하기
프로덕트 백로그 항목을 크기별로 분류하기

3 스크럼 마스터는 중간 크기의 그룹에서 모두가 작업량에 공감하는 항목을 고릅니다.

기준잡기
중간 크기에서 기준 작업 고르기

4 고른 항목의 작업량을 기준 작업량으로 삼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준 작업량은 3 정도로 잡고 단위는 ‘소요일’이나 ‘소요시간’과 같은 구체적인 단위가 아닌 ‘포인트’라는 상대적인 크기를 표현하는 단위를 씁니다. (예: 기준 작업량은 3 포인트)

플래닝 화투를 사용하는 경우

플래닝 화투에선 XS, S, M, L, XL 카드를 공용으로 씁니다.
모두가 함께 쓸 수 있게 그라운드 카드로 바닥에 둡니다.
작업량을 분류할 때는 핸드 카드로 그라운드 카드를 타격하여 크기를 표현합니다.

1 프로덕트 백로그 항목의 내용을 프로덕트 오너가 설명합니다.

설명하기
백로그 항목을 설명하는 프로덕트 오너

2 개발자는 자신이 생각한 작업량을 카드로 표현합니다.
이때 숫자의 크기로 의지의 강약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여러 장의 카드를 합산할 수 있습니다. (예: S는 3, M은 14이므로 M으로 판정)

분류하기
프로덕트 백로그 항목을 크기별로 분류하기

3 스크럼 마스터는 개발자 간의 인식 차이를 좁혀주면서 합의를 이끕니다.

4 작업이 크기별로 분류되면 중간 크기의 그룹에서 모두가 작업량에 공감하는 항목을 고릅니다.

5 고른 항목의 작업량을 기준 작업량으로 삼습니다. (예: 기준 작업 2 포인트)


작업량 추정하기 (포인트 추정)

프로덕트 백로그의 작업량을 포인트로 추정합니다.

플래닝 화투를 사용하는 경우

플래닝 화투는 작업량을 1/2배, 2배와 같이 직관적이고 균일한 간격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반반’, ‘따블’, ‘따따블’의 개념이 익숙한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1 각자 생각한 작업량의 크기를 카드로 표현합니다. 이때 모든 참여자가 동시에 제시합니다.

산정하기
1/2배(반반), 2배(따블)와 같이 직관적이고 균일하게 추정

2 추정한 작업량의 차이가 크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합니다.

3 참여자의 생각 차이가 줄어들 때까지 반복합니다.

4 추정을 멈춰야 할 때는 그라운드 카드를 타격합니다. 이때 핸드 카드의 숫자로 의지의 강약을 표현합니다.

추정멈추기
작업을 할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
추정멈추기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약한 의지)
추정멈추기
분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강한 의지)

5 여러 사람이 같은 카드를 타격하면 가중치가 생깁니다.

가중치주기
휴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매우 강한 의지)

6 추정을 멈춰야 했던 이유가 해소되면 다시 추정을 계속합니다.

7 곧 작업할 백로그 항목의 작업량이 모두 확인되면 추정을 종료합니다.

작업량 추정하기 (정밀 정밀 추정)

프로덕트 백로그의 작업량을 추정하는 방법

플래닝 화투에선 1/2에서 8까지 1/2(반반), 2배(따블) 단위로 포인트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카드를 2장 이상 합산해서 쓰면 0.5 단위로 더 정밀하게 추정할 수 있습니다.

카드 포인트
0.5 포인트
1포인트
1.5 포인트
15 포인트
15.5 포인트

1/2 카드를 사용하면 0.5 단위로 정교하게 포인트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모든 카드를 사용하면 0.5에서 15.5까지 폭넓게 포인트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작업량 추정 시 빠른 합의를 원한다면 1장의 카드만 사용하고, 정교한 추정치를 원한다면 2장 이상의 카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카드를 2장 이상 사용하기
2장 이상의 카드를 합산하여 정교하게 추정하기

카드를 제시하는 방법

작업량 추정 시 카드를 제시하는 방법에는 나름의 노림수가 있습니다.

동시에 카드를 제시하는 방법

참여하는 사람은를 배제한 방법입니다.
앵커링 효과는 앞사람의 행동이 뒷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걸 말합니다.
플래닝 포커를 할 때는 앵커링 효과를 배제하기 위해 모든 참여자가 동시에 카드를 제시합니다.

카드 제시하기
앵커링 효과를 배제하기 위해 동시에 카드를 제시하기

플래닝 포커는 동시에 카드를 제출한 후 생각의 차이를 서로 확인하는 걸 중요시 합니다.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고 합의를 유도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차례대로 카드를 제시하는 방법

참여하는 사람은를 역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참여하는 사람은로 앞사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보완하거나 강화하면서 이견을 좁힙니다. 플래닝 화투를 할 때는 참여하는 사람은를 역이용하기 위해 시계 반대 방향으로 순서대로 카드를 제시합니다.

카드 제시하기
참여하는 사람은를 역이용하기 위해 차례대로 1장의 카드로 추정하기

차례대로 카드를 제시하며 각자의 생각을 공유합니다.
다음 사람은 앞사람의 추정에 의견을 더하거나 빼면서 구체화합니다.
추상적인 작업 내용을 모두가 공감하는 수준까지 구체화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때도 역시 2장 이상의 카드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1장만 사용할 때보다 수열 간격이 좁아지므로 더 정밀하게 추정할 수 있습니다.
(예: 팀원이 함께 협업한 경험이 많은 경우 유용)

카드 제시하기
참여하는 사람은를 역이용하며 여러 장의 카드로 정밀하게 추정하기

작업 내용이 이해된 상태에서 개인마다 생각하는 구현 방식의 차이나 사전 준비 사항, 체크 리스트 등에 대한 공감대를 만들 때 유용합니다.

작업량 추정하기 (소요일 / 소요시간 추정)

작업량을 ‘포인트’로 산정하던 것을 ‘소요일’이나 ‘소요시간’처럼 더 구체적인 단위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 백로그의 작업량을 추정하는 방법

추상적인 스토리 포인트보다 구체적인 시간으로 작업량을 표현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팀원과 상의하여 작업 소요일이나 소요시간으로 단위를 바꿔보세요. 이때도 역시 여러 장의 카드를 합산해서 쓰면 됩니다.

카드 의미 (소요일) 의미 (소요시간)
0.5 일 0.5 시간
1 일 1 시간
1.5 일 1.5 시간
15 일 15 시간
15.5 일 15.5 시간

소요일은 반일에서 3주 반일까지 추정할 수 있습니다. (주 5일제 근무 기준)

소요일 산정하기
최소 반일 간격으로 소요일 산정하기

소요시간은 30-분에서 15시간 30분까지 추정할 수 있습니다.

소요시간 산정하기
최소 30분 간격으로 소요시간 산정하기

페어 / 몹 프로그래밍에서 타임 박싱을 하는 방법

스프린트 백로그 항목은 작업을 할당받은 개발자가 소요시간을 추정하는 게 보통입니다. 페어 프로그래밍을 하거나 몹 프로그래밍을 할 때 서로가 생각하는 소요시간을 제시하며 추정해보세요. 목표 시간으로 설정하면 더 집중해서 협업할 수 있을 겁니다.

페어 프로그래밍 목표 시간 추정하기
페어 프로그래밍 전에 목표 시간 추정하기

분산 환경에서 온라인으로 추정하기

플래닝 포커는 팀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지만 분산된 환경에선 함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참여자가 분산된 공간에 흩어져 있다면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온라인용 플래닝 포커를 추천합니다.
단 재택이나 원격 근무 중에도 아날로그 감성을 만끽하고 싶다면 별도의 웹캠으로 각자의 테이블에 놓인 카드를 비춰보세요. 나중에 누군가가 카드 이미지를 인식하는 서비스를 만들어 줄지도 모르니까요!

분산 환경에서 온라인으로 추정하기
재택근무 중에 분산 환경에서 온라인으로 추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