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닝 포커의 일반적인 사용 방법은 아래 자료를 참고하세요.

여기서는 플래닝 화투의 설명 내용에 앞서 플래닝 포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합니다.

카드 구성 이해하기

플래닝 포커의 카드 구성

플래닝 포커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54장으로 1개 데크로 최대 4명의 참여자가 쓸 수 있습니다.

  • 핸드 카드: 52장 (4가지 색 x 개인용 13장)
  • 설명 카드: 2장 (사용법 안내)
플래닝 포커 카드
플래닝 포커의 전체 카드 구성

핸드 카드

참여자는 다음과 같은 13장의 개인 카드를 손에 듭니다.
참여자마다 카드 색이 달라 최대 4명까지 쓸 수 있습니다.



핸드 카드 구성

핸드 카드의 기능

작업량을 추정

작업량은 피보나치수열을 응용한 숫자로 표현합니다. 뒤로 갈수록 숫자 간격이 크게 벌어지는 게 특징입니다.
기본적인 작업량 단위는 ‘포인트’입니다.

카드 의미
작업할 필요가 없어 추정이 무의미할 때
(예: 이미 끝난 작업, 하지 않기로 한 작업)
3 포인트
(기준 작업량)
100 포인트
작업량이 너무 커서 추정이 불가능할 때
(예: 더 작게 분해해야 하는 작업)
작업 내용이 불명확해서 추정이 불가능할 때
(예: 추가 설명이 필요한 작업)

엑스트라 카드

별도로 구매하거나 한 사람이 20장을 쓰는 제품에 포함되는 카드입니다. 다음과 같은 카드를 추가로 손에 쥡니다. (커피잔 아이콘 출처: Flaticon)


엑스트라 카드 구성

엑스트라 카드의 기능

개략적인 크기로 분류

작업량을 포인트로 추정하기 전에 크기별로 분류할 때 사용합니다.

카드 의미
많이 작은 일감
조금 작은 일감
보통 일감
조금 큰 일감
많이 큰 일감

추정을 멈춤

작업량 추정을 멈춰야 할 때 사용합니다.

카드 의미
추정을 멈추고 휴식이 필요할 때
(예: 커피, 간식, 사다리)


사용 방법 이해하기

참여자

추정에 참여하는 사람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할 설명
프로덕트 오너 프로덕트 백로그 항목을 설명
스크럼 마스터 추정 절차나 방법을 안내
개발자 작업자 관점에서 작업량을 예측

기준 작업 / 기준 포인트 고르기

작업량 추정 전에 기준 작업을 고릅니다. 기준 작업은 작업량이 크지도, 작지도 않은, 참여자 전원이 비슷하게 작업량을 짐작하는 작업입니다.

포스트잇을 사용하는 경우

1 프로덕트 백로그 항목의 내용을 프로덕트 오너가 설명합니다.

설명하기
백로그 항목을 설명하는 프로덕트 오너

2 개발자가 백로그 항목을 작업량 크기로 분류합니다.

분류하기
프로덕트 백로그 항목을 크기별로 분류하기

3 스크럼 마스터는 중간 크기의 그룹에서 모두가 작업량에 공감하는 항목을 고릅니다.

기준잡기
중간 크기에서 기준 작업 고르기

4 고른 항목의 작업량을 기준 작업량으로 삼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준 작업량은 3 정도로 잡고 단위는 ‘소요일’이나 ‘소요시간’과 같은 구체적인 단위가 아닌 ‘포인트’라는 상대적인 크기를 표현하는 단위를 씁니다. (예: 기준 작업량은 3 포인트)

플래닝 포커를 사용하는 경우

플래닝 포커 제품 중에는 XS, S, M, L, XL 카드를 포함한 확장판이 있습니다. (한 사람이 20장을 사용)
개인이 쓸 수 있게 핸드 카드로 손에 쥡니다.
작업량을 분류할 때는 포스트잇이 아닌 핸드카드로 크기를 표현합니다.

1 프로덕트 백로그 항목의 내용을 프로덕트 오너가 설명합니다.

설명하기
백로그 항목을 설명하는 프로덕트 오너

2 개발자는 자신이 생각한 작업량을 카드로 표현합니다.

분류하기
프로덕트 백로그 항목을 크기별로 분류하기

3 스크럼 마스터는 개발자 간의 인식 차이를 좁혀주면서 합의를 이끕니다.

4 작업이 크기별로 분류되면 중간 크기의 그룹에서 모두가 작업량에 공감하는 항목을 고릅니다.

5 고른 항목의 작업량을 기준 작업량으로 삼습니다. (예: 기준 작업 3 포인트)


작업량 추정하기

프로덕트 백로그의 작업량을 포인트로 추정합니다.

플래닝 포커를 사용하는 경우

플래닝 포커는 합의를 보기 쉽도록 작업량이 커질 수록 추정값의 간격이 벌어집니다.

1 각자 생각한 작업량의 크기를 카드로 표현합니다. 이때 모든 참여자가 동시에 제시합니다.

산정하기
작업량이 커질수록 넓은 간격으로 추정

2 추정한 작업량의 차이가 크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합니다.

3 참여자의 생각 차이가 줄어들 때까지 반복합니다.

4 추정을 멈춰야 할 때는 그에 맞는 핸드 카드를 제시합니다.

추정멈추기
작업을 할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
추정멈추기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추정멈추기
분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5 여러 사람이 같은 카드를 제시하면 가중치가 생깁니다.

가중치주기
휴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6 추정을 멈춰야 했던 이유가 해소되면 다시 추정을 계속합니다.

7 곧 작업할 백로그 항목의 작업량이 모두 확인되면 추정을 종료합니다.


카드를 제시하는 방법

작업량 추정 시 카드를 제시하는 방법에는 나름의 노림수가 있습니다.

동시에 카드를 제시하는 방법

참여하는 사람은를 배제한 방법입니다.
앵커링 효과는 앞사람의 행동이 뒷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걸 말합니다. 플래닝 포커를 할 때는 앵커링 효과를 배제하기 위해 모든 참여자가 동시에 카드를 제시합니다.

카드 제시하기
앵커링 효과를 배제하기 위해 동시에 카드를 제시하기

플래닝 포커는 동시에 카드를 제출한 후 생각의 차이를 서로 확인하는 걸 중요시 합니다.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고 합의를 유도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분산 환경에서 온라인으로 추정하기

플래닝 포커는 팀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지만 분산된 환경에선 함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참여자가 분산된 공간에 흩어져 있다면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온라인용 플래닝 포커를 추천합니다.

분산 환경에서 온라인으로 추정하기
재택근무 중에 분산 환경에서 온라인으로 추정하기